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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_log/패션디자인

2010 뿌까 전시회(2010 PUCCA EXHIBITION)를 가다


2000, 온라인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통해 처음 접할 수 있었던 [뿌까]. 처음엔 중국소녀 같은 캐릭터(뿌까)와 닌자 소년 캐릭터(가루)가 등장해 국내 캐릭터가 아닌 줄 착각했던 때도 있었다. 이 귀여운 캐릭터의 생명력인 감각적인 색감과 빠른 스피드는 단숨에 네티즌의 눈을 사로잡았다.

 

[뿌까]2003워너브라더스와 계약후 이젠 한국을 넘어 전세계 120여 개국에 진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에서 패션 아이콘으로서 성공적인 데뷔무대를 갖고 팬층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뿌까] 캐릭터 단독으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국내의 아동 중점적인 캐릭터 산업을 넘어 '고부가가치' 를 창출하기 위한 예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와의 Collaboration을 통해 고급화되고 차별화된 이미지의 변신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뿌까 캐릭터는 국내보다 유럽지역에서 다양한 팬시, 패션상품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도 하다.

 

, 그럼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 한국콘텐츠진흥원 1층에서 열리고 있는 [2010 PUCCA EXHIBITION]을 둘러보자.


전시장 입구에 들어서면 [뿌까]의 '키스-마크'로 생겨난 커다란 하트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전시장은 크게 다섯 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FASHOPN SPACE’ . 양 옆으로 디자이너들과 Collaboration을 통해 탄생한 다양한 패션상품이 진열되어 있는 곳이다. [뿌까] 캐릭터와 함께 빨강, 검정, 흰색을 매치한 강렬한 디자인 상품을 감상할 수 있다.



고급스런 패션 아이템으로의 변신을 보여주는 쥬얼리를 활용한 패션 상품들.


 
‘ART SPACE’ 에서는 스와로브스키 보석장식으로 더욱 빛나는 [뿌까&가루] 조형물을 볼 수 있다.

 
‘DESIGN SPACE’ 는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뿌까 그리기, 포토존 등 관람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꾸민 공간이다.

 
[2010 PUCCA EXHIBITION]을 통해 국산 캐릭터의 자랑스런 도약과 다양한 Collaboration을 통한 캐릭터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전시된 [뿌까] 패션상품들은 작업하는 디자이너의 [뿌까]스런(?) 아이디어가 상품에 고스란히 담겨있어 보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하지만 기대보다는 전시된 아이템이 부족해 아쉬움을 남겼다. 이것은 곧 스토리의 부재를 의미하기도 한다. [뿌까]는 시각적 요소가 굉장히 감각적인 캐릭터다. 그렇기 때문에 패션상품으로 매우 매력적이긴 하지만 자칫하면 금방 질리거나 한때의 유행으로 끝날 수도 있다. 단지 시각적인 즐거움에서 머무르는 Collaboration이 아닌 뿌까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화시키고 뿌까의 취향을 닮고 싶게 만드는 스토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취향 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는 [뿌까]만의 스토리가 발전된다면 이에 파생되는 Collaboration 상품군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며 그 파급력 또한 강해질 것이다.


어쨌든 이번 전시는 캐릭터 뿐 아니라 패션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참신한 감성을 추구하는 2~30대 젋은층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라 생각된다.
전시회는 상암동 한국컨텐츠진흥원 건물 1층 콘텐츠 전시관에서 5 10일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